본문 바로가기
건강

유산균 세균 면연력 바로 알자

by 허답 2022. 12. 31.
반응형

 

유산균 세균 바로 알자
유산균 세균 바로 알자

 

유산균은 우리 몸에서 어떤 역할을 할까? 박테리아 무조건 나쁘다?

 

유산균은 거의 다들 챙겨 먹고 있을 것이다. 유산균이 무엇일까? 나 또한 면역이 떨어졌다 싶으면 유산균을 챙겨 먹는다. 평소에도 챙겨 먹지만 면역이 떨어져서 발생하는 현상을 마주했을 때 더 꾸준히 챙겨 먹으려 한다. 그렇다면 유산균은 박테리아일까? 세균일까?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 하면 알고 보면 박테리아인데 박테리아 하면 우리는 다 나쁜 거라고 생각을 한다.

 

박테리아는 지구 환경 어디에서나 살고 있으며 매우 작고 가장 많이 번성한 생명체라고 할 수 있다. 땅이나 물 공기와 같은 외부 환경뿐 아니라 사람의 장이나 위에 다른 생물체의 안에서 기생하여 발효나 부패를 일으키고 병.원체가 되기도 하는 아주 작은 단세포 생물이다. 

 

 

 

 

어디에서나 살고 있는 박테리아는 우리의 몸 전체를 덮고 있다. 입과 손 등과 배에도 피부 전체를 다 덮고 있는 것이다. 프로바이오틱스 (Commensal Bacteria)는 공생하는 박테리아이고 Pathogenic Bacteria 병.원체이다. 프로바이오틱스들이 우리 몸을 머리부터 발끝까지 보호막처럼 뒤덮어 지켜주는 역할을 하지만 유산균이 우리 몸을 보호해주기 위해 존재하는 것은 아니다. 자기들은 우리 몸에서 다른 것들과 경쟁하면서 살아가는 것뿐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는 보통 유산균을 먹으면 장내에서는 유익균들끼리도 경쟁을 한다. 이 경쟁 과정에서 내 몸과 맞지 않는 균주들이 있다면 배탈이 나서 설사를 하기도 한다. 유산균은 생존을 위해 경쟁을 하는데 이 경쟁으로 외부의 해로운 미생물의 침범을 막아주며 우리 몸을 보호해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이것을 유산균 '어쩌다 연합군'이라고 한다. 원래부터 연합을 하려 했던 게 아닌 어쩌다 보니 연합을 하게 된 것을 말한다. 

 

그래서 유산균이 우리 몸이 아니라고 할 수 도 없고 어떻게 보면 우리의 일부라고 할 수 있다. 우리가 세균 박테리아 하면 다 나쁘다고만 생각하는데 위에도 말했다시피 다 나쁜 것만은 아니다. 유산균 프로바이오틱스에게 유리한 환경을 만들어 잘 키워주는 것이 제일 중요한데 이것을 잘 키우면 건강한 유산균이 유해균과 경쟁을 해서 우리 몸을 보호해주기 때문이다. 프로바이오틱스가 장에 도달하여 장점막에서 생육할 수 있게 되면 젖산을 생성하여 장 내 환경을 산성으로 만든다. 산성 환경에서 견디지 못하는 유해균들은 그 수가 감소하게 되고 산성에서 생육이 잘 되는 유익균들은 더욱 증식하게 되어 장 내 환경을 건강하게 만들어 주게 된다.

 

인공면역 vs 자연면역 , 살모넬라균 과 노로바이러스 를 이길 수 있는 면역력

 

1. 살모넬라균

 

 

 

 

예를 들어 살모넬라균은 운동성이 있고 주로 사람이나 동물의 장에 서식한다. 날 닭고기와 같은 제품에서 자연적으로 발견될 수 있으며 사람에게는 식중독을 발생할 수 있다. 살모넬라증은 가장 빈번하게 보고되는 식품으로 인한 감염 중에 하나다. 살모넬라균이 위험하지만 우리 장에 건강한 유산균들이 자리 잡고 있다면 살모넬라균에 감염되어도 아프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장의 대부분을 유해균들이 차지하고 있다면? 살모넬라균에 감염됐을 때 매우 고통스러울 수 있다.

 

2. 노로바이러스

 

 

 

 

 

요즘 많이들 발생하고 있는 노로바이러스는 유행성 바이러스성 위장염이다. 노로바이러스는 나이와 상관없이 감염이 될 수 있으며 전 세계에 걸쳐 산발적으로 감염이 발생하고 있다. 10명이 다 같이 생굴을 먹고 집단으로 식중독을 일으키는 경우도 있기는 하지만 그중에 일부는 괜찮고 일부만 탈이 나는 경우도 있다. 이것도 마찬가지로 우리 몸의 장 내 환경, 면역시스템이 건강하면 노로바이러스가 들어와도 잘 이겨낼 수 있고 그렇지 않으면 탈이 날 수 있는 것이다. 그러니깐 우리는 유익균들이 살기 좋은 장 내 환경(에코시스템)을 만들어주어야 한다. 그런데 요즘 현대 의학은 마치 유익균들이 존재하지도 않는 것처럼 유산균 프로바이오틱스를 생각하지 않으면서 직접 유해균들을 박멸하기 위해 화학약품으로 전쟁을 벌인다. 실제 전쟁이 일어나도 그 자리는 초토화되는 것처럼 유해균이나 유익균이라 할 것도 없이 모두 전멸을 시키는데 모두 전멸이 되면 먼저 자리 잡고 살아나는 것은 바로 유해균인 경우가 많다. 왜냐면 우리가 유해균들에게 유리한 음식만 주로 먹기 때문이다. 유해균들에게 유리한 음식은 무엇일까? 바로 가공식품이 유해균들에게 유리한 식품이다.

 

3. 인공면역보다 자연면역이 훨씬 강하다.

 

머리부터 발끝까지 우리 장 깊은 곳에서부터 피부까지 우리를 다 뒤덮고 있는 프로바이오틱스!! 이것은 태어나는 순간부터 갖추게 되는 면역력 중 하나이다. 자연분만을 통해서 산도를 거쳐서 출생을 하게 되면 머리부터 발끝까지 유산균 도포를 받을 수 있다. 다른 방법인 제왕절개를 하면 이 과정을 거치지 않으니까 유산균의 시작이 다르다고 할 수 있다. 요즘 자연 면역은 불완전하고 힘이 없다고 생각하고 제약회사가 제공하는 인공면역이 훨씬 강하다고 생각하고 있는데 인공 면역은 완벽하지도 않고 문제가 자주 일어난다. 그렇기에 인공면역이 자연면역을 따라가지 못한다고 말할 수 있다. 우리 모두 유해균들과 싸우는 유익균들이 건강하게 자라서 우리 몸을 잘 지켜줄 수 있도록 응원해고 지킵시다!

 

 

 

반응형

댓글